서울삼육중학교


홈페이지 사용 안내

컨텐츠 바로가기 기능

로그인

로그인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번찾기, 팝업창이 열립니다.
인물탐구
홈페이지 현재위치입니다.

글읽기

제목
[일반] 앨런 튜링
이름
엄민섭
작성일
2018-09-19


 

1 

인류를 구한 천재를 버린 세상


애플의 로고는 ‘한 입 베어 먹은 사과’죠?
고(故) 스티브 잡스가 컴퓨터를 만든 수학천재 엘런 튜링의 흔적을 기린 것이라고 합니다. 1954년 오늘(6월 7일)은 영화 ''''''''''''''''''''''''''''''''''''''''''''''''''''''''''''''''''''''''''''''''''''''''''''''''''''''''''''''''''''''''''''''''이미테이션 게임‘의 실제 주인공 튜링이 청산가리를 주입한 사과를 먹고 세상을 등진 날입니다.


 
튜링은 얼마 전까지 세계 최초의 컴퓨터로 소개된 ‘에니악’보다 2년3개월 앞서 세계 첫 컴퓨터 ‘콜로서스’를 개발했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 때 독일의 암호 시스템 ‘에니그마(Enigma, 수수께끼란 뜻)’를 풀기 위해 만든 것이죠.
 


2

튜링은 미국 프리스턴 대학교에서 컴퓨터의 이론적 틀을 마련했고 에니악의 개발자 폰 노이만 교수로부터 공동연구를 제안 받았지만 조국이 전쟁에 휘말리자 귀국해서 역사적 기념비를 세웁니다. 콜로서스 덕분에 연합군은 독일이 연합군 상륙지를 칼레로 예상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과감히 노르망디 상륙작전을 펼칩니다. 튜링이 콜로서스를 만들었다는 사실은 나중에 영국의 극비문서가 해제되면서 알려졌습니다.


 
그러나 인류의 역사를 바꾼 튜링은 동성애 혐의로 체포됩니다. 법원은 여성호르몬을 투여하는 ‘화학적 거세’ 형을 선고합니다. 어쩔 수 없이 약물을 투여 받지만 가슴이 커지고 발기력이 떨어지면서 우울증이 왔습니다.

그는 자살을 선택합니다.
동화 속 백설 공주처럼 독사과를 한 입 베어 먹고, 고통 속에서 눈을 감습니다.

 

인류는 위대한 사람을 ‘다르다’는 이유로 배척해왔습니다. 러시아 최고의 음악가 차이코프스키도 동성애자라는 이유로 ‘명예 자살’을 강요받아 비소를 먹고 고통 속에서 숨졌지요?
 

 
튜링은 학창 시절 친구의 따스한 우정으로 ‘왕따’를 극복했는데, 그 친구가 18세에 갑자기 죽는 바람에 큰 상처를 받았습니다. 이것이 남성에 대한 그리움으로 발전했고 동성애의 씨앗이 됐을 가능성이 큽니다.

 
튜링은 왕따를 당할 때 교장으로부터 “어떤 학교나 공동체에서 문제가 될 위험이 있는, 사회성이 아주 부족한 소년”이라고 평가를 받았습니다. 튜링에게 이런 평가를 내린 교장은 나중에라도 부끄러워했을까요?


 
어쨌든 역사를 바꾼 수많은 사람들은 누군가의 혹평, 비난에 무릎 꿇지 않고 자신의 길을 갔습니다.


여러분이 혹시 그 길을 가는 사람은 아닌지요? 최소한, 자신의 작은 그릇으로 누군가를 쉽게 단정하는 사람은 아니겠지요?


서울삼육중학교가 창작한 [일반] 앨런 튜링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다음글
소크라테스
/ 엄민섭
소크라테스(BC 470년 ~ BC 399년)1.생애 소크라테스는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와 함께 고대 그리스의 철학의 전성기를 이룩한 인물이다.소크라테스의 생애를 추정할 수 있는 초창기 자료는 대부분 제자인 플라톤과 크세노폰에게서 나왔다. 소크라테스는 기원전 469년경 아테네에서 조각가인 아버지 소프로니코스와 산파인 ..
이전글
호날두 : [Keurisetian Honaldu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 엄민섭
나는 어릴 적부터 가난이 너무나 싫었지만도망치고 또 도망쳐도결국 가난은 나를 잡아먹었다.​나의 아버지는 알콜 중독자였다.아버지가 술을 마시면 나는 너무 두려웠다.형은 마약중독자였다.형은 약에 취해 삶에 의욕도 없었다.가난한 우리 가족을 먹여 살리는 것은청소부 일을 하는 우리 어머니였다.청소부 일을 하..

퀵메뉴

퀵메뉴
  • 글씨크기 크게
  • 글씨크기 원래대로
  • 글씨크기 작게
top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