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삼육중학교


홈페이지 사용 안내

컨텐츠 바로가기 기능

로그인

로그인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번찾기, 팝업창이 열립니다.
인물탐구
홈페이지 현재위치입니다.

글읽기

제목
[일반] 갈릴레오 갈릴레이
이름
엄민섭
작성일
2018-11-12


1 

갈릴레오 갈릴레이
 
1.생애
    갈릴레오 갈릴레이는 이탈리아의 천문학자, 물리학자, 수학자이다. 이탈리아 피사에서 태어나 피렌체 교외의 바론브로사수도원 부속학교에서 초등교육을 마치고, 피사대학 의학부에 입학하였는데, 3년을 다닌 후 그 후 피사대학을 중퇴하고 피렌체로 갔다. 거기서 아버지의 친구이자 토스카나 궁정수학자인 오스틸리오 리치에게 수학과 과학을 배우면서 대단한 흥미를 느꼈다. 이 때 연습삼아 써본 논문이 이정을 받아서 피사대학에 수학교수로 들어가게 된다.
    이 무렵 진자 운동의 원리를 찾아냈으며, 곧 파도바 대학으로 옮겨가서 프톨레마이오스의 천문학을 가르쳤다. 연구와 강의를 반복하며 물질의운동의 관한 여러 가지 논문을 발표했으며, 피사의 사탑에서 실시한 낙하실험을 통해 아리스토텔레스 역학의 오류를 밝혔다. 그러나 그 결과로 피사대학에서 쫓겨나게 된다.
    그 후에 네덜란드에서 천문 관측을 위한 망원경을 만들기도 했다. 이 때 여러 가지 관측 결과에 의해 지구가 돈다는 코페르니쿠스의 ‘지동설’을 주장하다 로마의 가서 종교 재판을 받아 지동설의 포기를 명령 받았다. 그리고 그는 생전에 관성의 법칙을 비롯한 물질운동의 여러 가지 법칙을 발견했다.
 


2.업적

1589년 피사대학의 수학교수가 된다. 1592년 바도아 대학의 교수가 된다. 1609년 망원경을 제작한다. 1610년 목성의 위성, 토성의 띠, 달 표면의 요철, 태양의 흑점 등을 발견한다.


   1616년 종교재판에 회부되어 지동설의 포기를 명령받았다. 1633년 다시 로마에 소환되어 유폐되고 지동설의 포기를 언약하고 사면된다. 


서울삼육중학교가 창작한 [일반] 갈릴레오 갈릴레이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다음글
페스탈로찌(1745~1827)
/ 엄민섭
요한 하인리히 페스탈로찌 (Johann Heinrich Pestalozzi, 1745년 ~ 1827년)1. 일생 요한 하인리히 페스탈로찌는 스위스의 취리히에 있는 호반에서 요한 바프티스트와 수잔나 사이에서 1745년에 태어났다. 그의 나이 9세때에 그의 부친 요한 바프티스트는 1756년, 34살의 젊은 나이로 세상을 떠났으며, 페스탈로찌는 어린 시..
이전글
소크라테스
/ 엄민섭
소크라테스(BC 470년 ~ BC 399년)1.생애 소크라테스는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와 함께 고대 그리스의 철학의 전성기를 이룩한 인물이다.소크라테스의 생애를 추정할 수 있는 초창기 자료는 대부분 제자인 플라톤과 크세노폰에게서 나왔다. 소크라테스는 기원전 469년경 아테네에서 조각가인 아버지 소프로니코스와 산파인 ..

퀵메뉴

퀵메뉴
  • 글씨크기 크게
  • 글씨크기 원래대로
  • 글씨크기 작게
top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