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삼육중학교


홈페이지 사용 안내

컨텐츠 바로가기 기능

로그인

로그인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번찾기, 팝업창이 열립니다.
특성화교육
홈페이지 현재위치입니다.
 > 교육과정 > 특성화교육
특색교육 1. 무학년 수준별 선택형 교과학습 및 야간 자기주도 학습

가. 학교

  • 정규 수준별 수업으로 해결할 수 없는, 학습 능력이 우수한 학생과 학부모의 양질의 수업에 대한 욕구를 해결하기 위하여 노력하므로 공교육에 대한 만족과 신뢰를 높일 수 있으며, 학생 개인 간 학력 차이를 극복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학력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나. 지도 교사

  • 정규 수업 중에 충족시켜 줄 수 없는 학력 격차가 뚜렷한 학생들을 수준별로 따로 지도하게 되어 학생들의 능력을 최대한 이끌어 낼 수 있는 교사로서의 보람과 만족을 얻을 수 있다.

다. 학생

  • 정규 수업 중에 충족되지 않았던 상위 수준의 학습 욕구와 많은 미해결 문제 및 의문 사항을 빡빡한 일정 중 쉬는 시간을 내서 교사를 찾아다니며 해결해야했던 번거로움을 해결할 수 있으며, 관심 있는 부분의 수업을 능력이 비슷한 친구들과 긍정적인 경쟁 속에서 수업을 받을 수 있다.

라. 학부모

  •  자녀의 학업 욕구를 해결하기 위해 고액의 사교육을 의존해야 했던 경제적인 부담을 해결할 수 있다.

가. 선발 기준

가) 무학년 수준별 선택형 교과 학습 프로그램
  • 1. 학기 초에는 전년도 성적의 상위 20%를 선발하여 개인사정 등으로 불가피하게 참석하지 못할 학생을 제외하고 과목별 50명 정도를 선발한다.(1학년과 2학년은 2개 반, 3학년은 1개 반을 운영하도록 한다. 총원 500명)
  • 2. 상위 20%에는 미치지 못하나 국어, 수학, 과학, 영어 등 주요과목 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을 특별 선발한다.
  • 3. 각종 대회의 수상경력이 있거나 대외 대회를 수상을(학교 대표) 목적으로 담당교사가 추천할시 학부모의 동의를 얻어 선발한다.
  • 4. 연 4회 학기를 구성하고 매 분기마다 성적이 부진하거나 향상이 없는 학생은 탈락 시키고 정기고사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는 학생 및 자격 요건이 되는 학생들을 각 학년별로 보충할 수 있다.  
나) 야간 보충학습 및 자기주도학습
  • 1. 대상 : 성적에 관계없이 원하는 학생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 2. 인원 : 제한 없음
나. 시간 운영 계획
가) 무학년 수준별 선택형 교과 학습 프로그램 : 16:00 ~ 17:30
  • 1. 각 과목의 특별수업은 정규수업이 모두 종료한 후 4시부터 5시 30분까지 2시간(45분기준) 연강으로 하되 특정 시험이 있는 날에는 단강으로 한다.
  • 2. 운영과목은 국어, 수학, 과학, 영어로 하되 학생들이 자신의 능력에 맞는 반을 선택하도록 한다.     
나) 야간보충학습 및 야간 자기주도 학습 : 18:00~21:00
  • 1. 야간보충수업의 과목은 중1, 2, 3학년 모두 국어, 영어, 수학, 과학으로 한다.
  • 2. 야간 자기주도 학습은 학년별 담임교사가 순번제로 지도한다. 
다. 학생 관리 계획
  • 1. 교감을 총관리자로 하며 전학년 관리교사(연구부장) 및 학년별 과목 담당교사를 두어 지도하도록 한다.
  • 2. 4대 고사 및 여러 가지 평가를(토익, 모의고사 등) 누적 기록 하여 관리한다
가. 무학년 수준별 선택형 교과 학습 프로그램 선발 인원
  • 1학년 : 50명(2개 반) - 입학성적 과목별 우수자 25명, 희망자 25명
  • 2학년 : 50명(2개 반) - 지난 2학기말 성적 우수자 25명, 희망자 25명
  • 3학년 : 25명(1개 반) - 희망자 25명

나. 야간 보충학습 및 자기주도 학습 선발 인원

  • 각 학년 별 1학급 25명 내외
특색교육 2. 단계형 수준별 수업 운영 계획
  • 학생들의 능력, 적성, 필요, 흥미에 대한 개인차를 최대로 고려한 수업을 통해 학생 개개인의 성장 잠재력과 교육의 효율성을 극대화한다.

가. 매년 수준별 수업 운영 계획을 수립, 시행한다.

나. 영어, 수학은  전학년 수준별 이동수업을 실시하며 영어는 5수준 수학은 4수준으로 실시한다. 
다. 교과, 학년 또는 학교의 상황에 따라 단계 학습목표의 일정한 성취 기준을 고려하여 설정한다.

라. 수준별 수업은 다음과 같이 운영한다.

  • 1. 시간(단위) 배당 기준에 제시된 교과별 연간 수업 시간 수의 기본 교육 내용을 중심으로 운영하되, 심화 학습과 보충 학습도 함께 이루어지도록 한다. 필요한 경우, 재량활동 등 별도의 시간을 확보(영어)하여 심화 학습과 보충 학습을 실시할 수 있다.
  • 2. 교과용 도서 이외의 심화보충 학습 자료는 교육청이나 학교에서 개발한 것을 사용  할 수 있다.
  • 3. 수준별 수업 적용교과들의 경우, 학습 결손을 보충할 수 있도록 “특별 보충수업”을 운영할 수 있다. 특별 보충 수업의 편성 및 운영에 관한 제반 사항은 자율적으로 결정한다.
  • 4. 수학 과목은 심화반, 보충반, 기초반 학생들로 나누고 급간 이동은 4개반을 수준별로 상/중/하/하하로 재구성하며 학년 당 2그룹으로 운영하고  연 4회 반을 재구성하되 학생들의 요구를 충분히 반영한다. 
  • 5. 영어 과목은 주당 3시간 중 2시간에 대해 심화반, 보충반, 기초반 학생들로 나누고 급간 이동은 3~4학급(1반~3반/4반~7반)을 수준별로 각각 상/중/하로 재구성하며 주당 3시간 중 1시간에 대해 3~4학급(1~3반/4반~7반)을 한 모둠으로 놓고 5단계로 나누어 구성하여 보다 효율적인 회화수업과 문법수업이 이루어지게 함
세부추진계획
  영어 수학
1학년

2차시 : 영어 상/중/하
1차시 : 영어5단계
A조 : 1,2,3반 
 B조 : 4,5,6반  
C조 : 7반  

수학 상/중/하/하하
A조 : 1,2,3반
B조 : 4,5,6,7반
2학년 2차시 : 영어 상/중/하
1차시 : 영어5단계
A조 : 1,2,3반
B조 : 4,5,6반
C조 : 7반
수학 상/중/하/하하
A조 : 1,2,3반
B조 : 4,5,6,7반 
3학년

3차시 : 영어 상/중/하/하하
A조 :1,2,3반
B조 : 4,5,6,7반

수학 상/중/하/하하
A조 : 1,2,3반
B조 : 4,5,6,7반

퀵메뉴

퀵메뉴
  • 글씨크기 크게
  • 글씨크기 원래대로
  • 글씨크기 작게
top으로 가기